아이폰은 과연 매트릭스의 빨간알약일까?

요즘 회사에서 상사들로 부터 아이폰 구매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20만대라는 판매량과 여기저기 그사람들과 관련된 사람들 보니 안사면 왠지 시대에 뒤쳐지는가 하는 생각도 조금 엿보이는 것이 재밌다.  그러다가 나름 제일 친하다고 생각되는 직장 상사의 문의가 있어서 조금 고심하게 되었는데.. 좋은건 알지만 막상 논리적으로 얘기하기란 어찌보면 쉬운일이 아니다.

일단, 본인이 사용하는 아이폰의 gps, 카메라, 소셜네트워크, 구글연동 등등의 기능등을 직접 만져보게 하긴 했는데, 터치감에선 역시 심하게 놀라는 눈치였으나, 다른 부분들은 여기저기서 들은 얘기가 있는지 그냥 이거 좋네 정도였다. 옴니아2도 어차피 스마트폰이니 소프트웨어가 잘 나오면 아이폰에 비해 요금이 일단 많이 저렴하니 더 실속있니 어쩌니 하면서..

그래서, 이런 직접적인 체험이 젤 효과적이긴 하지만, 몇마디 조언을 해주려고 꺼낸얘기가 매트릭스 얘기이다.

워낙 유명한 영화니 줄거리는 필요없고, 매트릭스 영화중 네오가 결정적으로 선택을 하게 되는 부분이 나오는 장면이 있다.

바로 모피어스가 빨간알약과 파란알약을 건내며 선택하게 하는 장면이다. 주인공 네오는 당연히 주인공 답게 빨간알약을 선택해 매트릭스 후속편이 계속 나오게 될 수 있는 즐거움을 관객들에게 준다.  아마 저 장면에서 파란알약을 선택하면 당연한 얘기지만 매트릭스 시리즈는 더이상 나올수도 없고 흥행도 할 수없고 주인공은 현실속에 살아가게 되고 그렇다.

각설하고 직장상사에게는 간단히 말했다. 매트릭스 영화 장면중 빨간알약이 아이폰이고 파란알약이 옴니아2라고..

그냥 지금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할려면 파란알약이(옴니아2) 맞는거 같다. 괜시리 복잡한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발전하는 경향이라던지, SKT같은 기업이 어떻게 개발자를 착취하고 소비자를 기만하고, 착취하는지 하는 현실을 생각해 볼 필요도 없고, 왜 해외폰에 다있는 기능들이 국내에 들어와서는 스펙다운이 되는지, 이런저런 소비자입장에선 불합리 한것들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그냥 요금청구서 보고 다른사람도 이렇게 사용하는거니 생각하면서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음성통화가 주 사용용도가 되는.. 아니 될수밖에 없는 매트릭스 속에서 사용하는거다.

빨간알약을 선택하게 되면 본인이 선택하던 선택하지 않던 매트릭스 밖에서 불편한 현실을 보게 될 수도 있다.

바로 네오가 보게 되는 위장면처럼 통신사에 통제되어지는 소비자의 모습 같은것들 말이다.

각종 기록을 깨게 되니 여기저기서 불만이나 나쁜점들이 많이 부각되어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현상도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다. 개인적으로 이 모든 매트릭스의 잘못은 삼성이나 LG같은 폰제조사의 잘못이라기 보다 SKT같은 통신사들의 잘못이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

어쨋거나.. 통신사가 되었건 제조사가 되었건 소비자에게 불편한 진실을 계속 덮으려하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영유하려는 수많은 스미스 요원들은 공격을 계속할 것이며, 소비자들은 매트릭스 극장안의 관객처럼 무엇이 현실이고 진실인지만 알면 그만이다.

끝으로, 앞으로 나오게 될 안드로이드폰 과연..

괜히 국내 통신사가 (특히 SKT) 관여하여 이런식이 되지 않았으면 좋으련만.. 지켜봐야 할듯..

태그: , , ,

2개의 답글 to “아이폰은 과연 매트릭스의 빨간알약일까?”

  1. 이家 LEE Says:

    빨간약, 파란약! 단박에 감잡히는 훌륭한 비유군요^^

    • cadteam Says:

      여러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고 일일이 설명하기도 그렇고 해서 매트릭스 내용을 가져다 사용해본 것입니다. ㅎ 결국 빨간약을 선택하더군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